Egloos | Log-in


혼자서 준비하는 유학 3편 --포트폴리오에 관해서

혼자서 준비하는  유학 3편 포트폴리오에 관해서

 미술유학의 3번째 글 입니다.

학교선정, 토플준비가 끝나면 각 학교에 맞는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때 대부분 강남의 유명 유학전문 학원을 알아보시는 대 저는 학원에서 공장처럼 찍어내는 포트폴리오는 그다지 좋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각 학교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학생작품보시면서 최대한 자기 느낌을 살리면서 그 학교 스타일로 맞게 만들어내는 연습을 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각 학교 매년 열리는 행사를 참고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가령 아래 이미지는 AAU학교에서 매년 봄에 열리는 스프링쇼행사입니다.

AAU스프링쇼 01

 

제가 생각하는 아티스트들은 완벽한 ""에서 ""를 창조해 낸다는 것은 불가능하고 수천 년의 인간의 역사 속에서 거의 모든 소스, 기법, 화풍은 다 만들어져 있다고 생각합니다.

최대한 "영감"을 얻을 수 있는 소스를 끝없이 찾아내고, 정리하고, 수집된 정보들을 관찰해 내는 작업이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고갈되지 않도록 하는 매우 중요한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학교에서 그림을 배우는 것이고 자기하고 맞는 학생을 뽑기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 포트폴리오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학교스타일로 맞추려는 이런 노력들이 단순히 남의 작품을 단순히 카피하는 것이 나이라 재창조작업을 위한 작업단계라는 것이 꼭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이런 노력을 학원에서 배울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AAU스프링쇼 02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홈페이지에 학생작품이 공개되어 있고 그 학교 졸업생들의 졸업작품도 공개되어있거나 링크되어 있습니다. 사전에 이런 졸업생들의 작품을 미리 살펴보고 이 학생들이 어떤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지 그 수준을 가늠해 보는 것도 학교를 선택하는 데 포트폴리오를 제작하는데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솔직히 대부분의 유학준비생분들은 이러한 과정없이 바로 쪽집게처럼 정보를 찝어 주거나 포트폴리오 학원의 방침에 따라서 작품을 준비하다 보니 한국학생작품은 기술은 좋으나 창의성이 없다는 말을 자주 듣든 듯하고 학교명성만 보고 입학하고 나서 나하고 맞지 않는 학교인 것을 나중에 알게되는 사태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런 노력의 결과로 포트폴리오를 제작하시면 각 학교에 맞게 포트폴리오를 정리하셔야합니다.

개인적으로 학부면 이것저것 다양하게 해보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고 대학원이라면 좀 심도 깊게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 작품의 갯수 대부분 학교에서는 10~15개 의 포트폴리오를  요구합니다. 간혹 SAIC같은 학교는 20개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2) 작품 시기 순으로 정리하기 ― 학교마다 .발전방향이나 변천과정을 보려고 하는 경우일수도 있습니다.

3) 포트폴리오 스케치북 -스케치북 동봉하길 원하는 학교들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절대로 원본을 보내시면 안 됩니다. 입학사정 담당자나 교수가 심사하다가 잃어버리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원본을 복사한 다음 이것은 복사본이라고 명시해서 보내시면 됩니다.

4) 슬라이드 혹은 작품목록작품에 대한 설명은 없이 작품 번호, 년도, 소재, 제목(이탤릭),썸네일이 들어가야 합니다. 물론 학교에 따라 다르지만 거의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작품 설명 없이 작품을 봅니다. 설명을 읽으면 그만큼 상상력이 저하되기 때문이죠. 대신SOP에서 자기 관심사, 라이프 히스토리, 영향 현재 작업의 방향 을 글로 쓰다가보면 이 사람이 무엇에 영향을 받고 어떤 것을 만들려고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5) 출력물 ―출력물을 낼 때 뒷면에 이름 작품 번호 제목 Marterial 실제 사이즈 꼭 쓰서야 합니다. 그리고 A4용지인지 레러사이즈 종이를 요구하는지 각 학교가이드라인에서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 후에 제본스타일을 원하면 제본을 하시면 되고 포트폴리오 북에 넣어서 보내기를 원하면 그 사이지에 맞는 것을 구입해서 보내시면 됩니다.

6) CD/DVD ― 요즘은 CD DVD로 제작해서 보내는 경우도 많습니다. 오리지널 웍을 보전할 수 도 있고 그 부피도 적어서 선호하는 듯합니다. 다만 주의점이 학교이 요구하는 포맷을 꼭 확인하는 것입니다. 학교에 따라 픽셀을 정해주거나 (1500픽셀 혹은 720픽셀) 학교나 학과에 따라 어디는 비디오포멧이나 시디는 안 된다고 명시된 경우가 있습니다. 가장 주의 점은 바로, 용량문제, 포멧문제, 사용한 프로그램 문제입니다. 정성들여 만들었는데 보는 사람이 해당 코덱이나 기기가 없어서 가끔 안 열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DVD-R DVD+R의 차이도 있습니다. 그리고 미국에서는 거의 쿽타임을 사용합니다.

7) 디지털 사진을 아날로그 슬라이드 필름으로 전환하기는 네이버지식에서 어떤 분이 완벽하게 설명을 해주셔서 링크를 겁니다.

 

네이버 지식인__클릭

 

 

 

 

 

 

 

. 오준헌 (드림메이커저자, CG 컬럼리스트,애니메이터)

2000 홍익대학교 전공 동양화, 부전공 예술학과 졸업

2004 Academy of Art University MFA 졸업

2005~2006 Barnyard Movie 3D Artist

by 옛날사람 | 2014/05/19 16:38 | 해외취업&생활팁 | 트랙백 | 덧글(7)

트랙백 주소 : http://junoh.egloos.com/tb/3091003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Hausman at 2014/05/20 12:05
이건,,,미쿡쪽이군용. 유럽쪽은 또 조금 다르죠...
Commented by obat diet at 2017/01/09 19:42
thats right...
Commented by creamwajah at 2017/10/31 08:13
눈을 마구 잡다.
Commented by rtr at 2017/11/01 14:21
vdgbdgdf
Commented by 56456 at 2017/11/01 14:22
fghgfh
Commented by dgffdg at 2017/11/01 14:27
ggsfd https://web.facebook.com/CreamPemutihWajahAlamiAman
Commented by dgffdg at 2017/11/01 14:27
<a href="https://web.facebook.com/CreamPemutihWajahAlamiAman">cream pemutih wajah</a>

<a href="https://web.facebook.com/CreamPemutihWajahAlamiAman"rel="dofollow">cream pemutih wajah</a>

[[https://web.facebook.com/CreamPemutihWajahAlamiAman|cream pemutih wajah]]

[url=https://web.facebook.com/CreamPemutihWajahAlamiAman]cream pemutih wajah[/url]

[a/]https://web.facebook.com/CreamPemutihWajahAlamiAman[a]cream pemutih wajah[/a]

[cream pemutih wajah](https://web.facebook.com/CreamPemutihWajahAlamiAman)

[cream pemutih wajah->https://web.facebook.com/CreamPemutihWajahAlamiAman]

"cream pemutih wajah":https://web.facebook.com/CreamPemutihWajahAlamiAman

cream pemutih wajah

http://bit.ly/creampemutihwajahh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