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gloos | Log-in


혼자서 준비하는 유학 2편

유학준비 2

가실 나라와 학교가 정해지시면 인터넷에서 서치를 시작해야합니다. 웹 페이지를 뒤져서 맘에 드는 학교 30개 정도 찾아봅니다. 애니메이션인 경우에는 제가 한국디자인진흥원 해외리포터에 드림메이커 책이야기와 게임 애니메이션 관련학과 유학을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해외 유학정보에 관해서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해본 기사를 참고하시면 될듯합니다.

기사링크__클릭 

제가 졸업한 AAU의 파웰건물입니다.

만약에 애니메이션 작가로 단편영화에 중점을 두고 유학을 생각하신다면 3D world magazine에서 애니메이션 스쿨의 리스트를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이 자료는 지난 5년간 각종 페스티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둔 학교를 정리한 자료입니다. 만약에 유럽으로 유학을 꿈꾸신다면 Gobelins학교가 좋을 듯합니다.

Gobelins  http://www.gobelins.fr/presentation-gb.htm

과거에 미국에 3D 애니메이션이 활성화되지 않았을 때 스티븐 스필버그가 애니메이션효과나 영화를 제작할 때 외주를 주던 나라가 프랑스였습니다. 물론 프랑스에서 한국으로 아웃소싱을 많이 주기도 했습니다.

우리는 미국식 애니메이션과 일본 애니메이션을 자주 접하지만 유럽애니메이션을 자주 접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오히려 더 신선하고 참신하다고 할까?
프랑스 애니메이션의 장점은 유럽인 특유의 문화와 동작인듯 합니다. 2D 도 요즘 유행하는 3D 컴퓨터 그래픽 애니메이션에서도 묘한 감정이 들 만큼, 참 예스러운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가 한국디자인진흥원 해외리포터에는 “학교를 다니며 실험적인 예술성을 공부하면서 미국의 상업적으로 유명한 학교를 다닌 후 한국에 돌아가 팀장이나 프로듀서 혹은 교수를 하려는 게 대부분의 목적이라서 한편으로는 예술가로서도 인정받기를 원하시고 또 빨리 상업적으로 성공해서 대우받기를 원하고는 분들이 많습니다. 즉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다 잡으려는 조급증을 보이시는 거죠.” 라고 썼지만

Gobelins
학교 작품의 특징은 무엇보다 시나리오와 그것을 표현해내는 애니메이션 스킬의 조화로 실험적인 예술성과 상업적인 면의 조화가 보인다고 할까요?
물론 제가 이 학교를 다녀보지 않아서 정확한 정보는 없지만 매년 나오는 단편을 보면 참 대단하구나 하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그외 미국학교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드림메이커 책 부록에 정리해 두었습니다.
구지 돈 주고 책 안사서 보세도 됩니다.
 
인터뷰 글에 학교 웹싸이트 링크까지 제가 일일이 찾아서 써놨기 때문에 가고자 하는 학교를 탐색하시고 학생작품도 일일이 보셔야합니다. 나중에 그냥 대학에 지원하고 나서 후회하지 마세요.


30군대 학교를 선정한 후에 이곳에서 원하는 학교를 3-4개 정도 선택합니다.그 후에 각 학교에 원서를 다운로드해서 입학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확인해나갑니다.

 

한국디자인진흥원 해외리포터에 언급하지 않았지만 otis도 좋은 학교입니다.

해당학교 홈페이지를 구글의 언어도구를 페이지를 이용해서 번역하시면 쉅게 그 내용을 이해할 수 있을 겁니다.

http://www.google.com/language_tools?hl=ko


유학준비생들보면 무턱대고 토플공부를 시작하거나 바로 포트폴리오를 제작하려고 하시는 대 가장 중요한 것이 해당학교에서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 분석하는 것입니다.

미국학교에서 일반적으로 필요한 것은

* TOEFL
* GRE(일반대학원)
* Statement Of Purpose(학업계획서)
* Essay
* 이력서
* 성적증명서
* 추천서(2-3명: 한국에서는 교수님들이 추천서를 영어로 써주시지는 않습니다. 본인이 영어로 쓴 다음 교수님의 도장이나 싸인을 받으시고 씰해서 봉투에 넣어야 합니다. 씰을 하는 경우는 추천인이 쓴 추천서를 학교에서 바로 보기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추천서를 임의로 고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죠. 이때 봉투는 해당학교 봉투나 추천인이 다니시는 회사봉투와 해당 학교, 회사의 레러헤드가 있는 종이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
* Resume
Resume형식은 한국하고 좀 다릅니다. 레쥬메는 한국말로 하면 이력서입니다. 이력서는 간단명료하게 작성하되 구체적으로 자신의 기록, 즉 출신학교나 학과, 자격증뿐만 아니라 수상경력, 대내외적 활동 등 자신의 능력이나 장점을 돋보이게 할 수 있는 사항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는 것입니다. 그런대 한국하고 다른 점은 이력서에 사진을 넣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즉 사진으로 인해서 인종, 성별에서 오는 불이익을 처음부터 배제한 채로 기재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학력사항, 경력사항을 그 순서가 최근에 있었던 일부터 기록합니다. 예를 들자면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보다 대학교, 고등학교, 중학교 순으로 적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현재 이 사람의 왜 이 학교에 지원할 때 가장 근접한 자격 요건을 최근 경력에서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Resume 양식

본인 영문이름

Current Address:

본인주소

이메일 주소

(이메일 다음이나 네이버말고

핫메일이나 구글메일이용)

전화번호

OBJECTIVE

To obtain a governmental affairs position utilizing language skills 본인의 유학목적을 간략하게 씁니다.

EDUCATION

졸업한 학교, 전공, 졸업년도

Academy of ART University, San Francisco, CA (입학년도 -졸업년도)

학교주소

79 New Montgomery Streets San Francisco CA 94105

전공과목 Overall GPA: 2.9/4.0;(한국학교와 미국학교는 GPA가 다릅니다. 환산점수를 본인이 만들어야합니다.)

*미국은 가장 최근 것이 맨 앞에 써야합니다. 즉 졸업대학—졸업 고등학교- 졸업 중학교 순서입니다. 한국하고 반대순서입니다.

·

LANGUAGE SKILLS

· Written and oral fluency in English.

· Basic writing skills and conversational proficiency in German

·

RELATED EXPERIENCE

· 인턴이나 직장경력

OTHER EXPERIENCE

COMPUTER SKILLS

마지막으로 한 페이지가 넘어가면 본인 이름과 주소, 연락처, 페이지 번호를 상단에 다시 표시해줘야 합니다. 머리글로 하면 쉽게 됩니다. 아주 기본적인 문서작성으로 사소하지만 중요한 부분이지만 작은 것을 배려하는 지원자들이라면, 좀 더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순서로 본인의 이력을 구성하면 됩니다. 한국에서는 따로 증빙서류를 요구하지만 미국에서는 이런 부분은 최소한의 양심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력서자체를 믿습니다. 물론 아시안쪽 학생들이 워낙 가짜 경력과 이력을 부풀려서 결과적으로 안 좋은 의미로 회자되기도 했지만 아직까지는 본인의 양심에 맡깁니다.

* 이메일 연락처

이것은 아주 사소한 것이지만 중요한 것입니다. 대부분 지원자분들은 한국에서 주로 사용하시는 자신의 메일주소를 그대로 사용합니다. 그런대 이 메일을 받는 학교관계자분들은 하루에 전 세계의 지원자들한테 받는 메일이 상당합니다. 그리고 그만큼 메일로 인한 바이러스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생소한 이메일주소는 그대로 스팸메일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한국의 컴퓨터들은 유니코드를 사용해서 한글을 입력하기 때문에 간혹 영어로 메일을 작성해도 그 내용이 깨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꼭 외국인들이 보기에도 생소하지 않는 핫메일,야후,구글메일의 계정을 만든 후에 메일을 보내셔야 합니다.

* Statement Of Purpose(학업계획서), Essay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긍정적인 사고로 왜 유학을 오고 싶은지 왜 이 학교에 입학하고 싶은지 그 배경을 구성하는 것이 학업계획서와 에세이입니다. 모든 내용 진취적이고 적극적인 동사로 시작하여 쓰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각 학교에서 요구하는 사항들을 자기에 맞게 점검하면서 씁니다. 가령 학부전공은 애니메이션이 아니었지만 나는 컴퓨터를 잘 활용할 수 있다.걱정없다. 학부전공은 아니지만 나는 직장경력이 있어서 이러한 강점이 있다.

포트폴리어는 미약하지만 나는 영어실력이 좋아서 금방 수업을 쫓아 갈 수 있다 등등 본인의 화려한 장점과 경력으로 글을 풀어나가야 합니다.

*전화 인터뷰
간혹 전화 인터뷰나 email을 통해서 연락이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어느 정도 인터뷰내용이나 글을 영작문해서 가상 질문에 맞게 준비해야 합니다. 당황하다 보면 자신의 약점만 부각됩니다. 미리 준비하고 말을 천천히 또박또박 말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현지 학생들과 접촉
현지 학생들과 email을 자주 주고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냥 찔려보기식으로 이 학교는 어때요. 저 학교랑 비교해주세요. 이런 글과 무조건 정보주세요 하고 무턱대고 쓰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일단은 학교비교질문은 하시면 안 됩니다. 어차피 TOEFL은 점수 유효기간 2년입니다.
2년인 만큼 유학준비도 천천히 하시는 것입니다. 미리 결정되지도 않았는데 정보만 요구하시면 안 됩니다. 정 자신이 없으면 일단 해당 본인 소개 글만 쓰시고 미리 검색하고 어떤 글들이 새로 올라오는지 한 두 달 정도 매일 들락거리면서 다 읽어보신 후에 정말로 필요한 질문을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답변을 통해서 자신과 맞는 지 알아보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토플공부하기
개인적으로 토플은 박정어학원이나 해커스가 좋은 듯합니다. 저도 해커스 초창기 멤버였는데 일단 유학을 꿈꾸는 사람들이 끼리 모여서 공부하는 것이라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토플점수를 얻고 그 후에 시험 성적표 보내기, 각 학교마다 입학 지원 Deadline은 언제인지 같은 목적인 사람들끼리 만나서 공부하기 때문에 노력을 집중할 수 있습니다.

*포트폴리오 만들기
사설 학원에서 준비하기 보다는 일단 홈페이지를 보시면서 해당학교의 특징을 잡아야 내야합니다. 입학서류를 잘 읽어보시면 어떤 것을 몇 개 요구하는 지 미리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친절하게도 인터내셜날 어드바이저의 이메일주소도 학교홈페이지에 있습니다. 이메일로 문의하시면 어떤 작품을 어떤 포맷으로 어떤 케이스로 보내야 하는지 다 알려줍니다. 그런대 학교마다 그 성향이 좀 다릅니다.

원하는 학교를 3-4개 정도 선택하고 포트폴리오 리스트를 만들고 일단은 가장 많이 요구하는 것부터 만들어야 가야합니다. 컴퓨터에 학교별로 폴더를 만들어서 필요한 자료를 다운 받으시고 학교별로 교수, 커리큘럼, 학위취득규정, 소요기간 등등 알아봅니다. 필요한 시험은 무엇이며 요구되는 미니멈 시험점수는 그리고 가장 중요한 포트 폴리오경향은 학생작품을 보시면 바로 답이 나옵니다. 

구지 학원을 다닐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대략 3개월에서 6개월 정도 투자를 해야 하는데 방학 때 원하는 학교의 현지 분들이 한국을 오실 때 정중히 연락해서 본인 작품이 어떠하지 문의하는 것도 좋습니다. 물론 밥값정도는 대접해드려야 하겠죠. 그리고 교재를 한 두 권을 원서를 미리 공부합니다.

미국에서 실제로 영어로 수업이 가능한지는 미리 해당학과 원서를 사서 보시면 됩니다. 그냥 서점에 가서 어떤 책이 잘 팔리는지 살펴보고 그 중 딱 한권만 사서 보시면 됩니다. 특히 용어 같은 것을 신경 써서 외우면서 읽습니다. 이런 훈련으로 최단시간에 되면 미국에서 바로 수업받기가 가능합니다. 그냥 토플공부말고 이런 영어연습이 충분히 되어야합니다.

*. Admission기다리면서 할 일
모든 원서를 보내고 나면 의외로 시간이 많습니다. 이때 회회공부를 집중해야합니다. 그냥 서로 소개하는 회화보다는 집구하기, 은행계좌 만들기, 길 물어보기 ,한국문화에 대해서 말하기, 본인의 꿈, 미래계획, 등등 보다 현실적인 회회내용을 공부하세요.

특히 한국문화에 대해서 꼭 공부하세요. 그러다가 합격통지서가 오면 그 학교 중에서 원하는 학교를 선택합니다. 선택기준은 무조건 비용입니다. 그 후에 지명도, 장학금, 지역 등 다양한 기준을 다시 생각해봅니다. 그 후에 한 학교를 결정하시면 다른 학교에는 이러한 이유로 못 가게 됨을 알리셔야 합니다.

 

뉴욕의 SVA

 

 

 

 

 

. 오준헌 (드림메이커저자, CG 컬럼리스트,애니메이터)

2000 홍익대학교 전공 동양화, 부전공 예술학과 졸업

2004 Academy of Art University MFA 졸업

2005~2006 Barnyard Movie 3D Artist

 

by 옛날사람 | 2014/05/19 16:26 | 해외취업&생활팁 | 트랙백 | 덧글(0)

트랙백 주소 : http://junoh.egloos.com/tb/3090991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