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gloos | Log-in


2009게임 개발자 컨퍼런스Game Developers Conference



미국 최대의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Game Developers Conference (이하 GDC09)가 美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센터에서 지난 3월 23일부터 5일간 대장에 진행되었다. 글로벌 금융 위기와 경기 침체의 여파로 IT, 게임업계가 위축되는 상황이라서 미국의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 협회 Entertainment Software Association (ESA)에서 주하는 E3행사도 액티비전 블리자드 Activision Blizzard, 루카스 아츠 Lucas Arts, Id社 등의 대형 메이저 회사들이 잇따라 ESA 탈퇴, 불참을 선언하면서 그 규모가 축소되었지만 올해로 23회인 GDC는 세계 최대 규모의 게임업계 전문가 행사로 특정 플랫폼에 국한 하지 않고 컴퓨터 및 콘솔, 휴대형 단말기, 모바일, 온라인 게임의 프로그래머, 아티스트, 제작자, 게임 디자이너, 경영 책임자와 그 외 인터랙티브 게임 개발 참여자들이 모여 의견을 교환하고 그들의 게임에 지속적으로 호응해준 유저들이 가장 먼저, 체험할 수 있도록 400개 이상의 세션과 토론, 강좌, 원탁 토의 개최와 잡 페어로 1만8,000명 이상이 참관했다. 다채로운 이벤트와 많은 볼거리로 관람객들의 눈길을 끈 'GDC2009'의 여러 부스를 아래 사진을 통해 보다 자세히 살펴보자.

저자 : 오준헌  2009년 05월호 - 오준헌 [2009.05.10]

미국 최대의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Game Developers Conference (이하 GDC09)가 美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센터에서 지난 323일부터 5일간 대장에 진행되었다.

 

글로벌 금융 위기와 경기 침체의 여파로 IT, 게임업계가 위축되는 상황이라서 미국의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 협회 Entertainment Software Association (ESA)에서 주하는 E3행사도 액티비전 블리자드 Activision Blizzard, 루카스 아츠 Lucas Arts, Id社 등의 대형 메이저 회사들이 잇따라 ESA 탈퇴, 불참을 선언하면서 그 규모가 축소되었지만 올해로 23회인 GDC는 세계 최대 규모의 게임업계 전문가 행사로 특정 플랫폼에 국한 하지 않고 컴퓨터 및 콘솔, 휴대형 단말기, 모바일, 온라인 게임의 프로그래머, 아티스트, 제작자, 게임 디자이너, 경영 책임자와 그 외 인터랙티브 게임 개발 참여자들이 모여 의견을 교환하고 그들의 게임에 지속적으로 호응해준 유저들이 가장 먼저, 체험할 수 있도록 400개 이상의 세션과 토론, 강좌, 원탁 토의 개최와 잡 페어로 18,000명 이상이 참관했다.

 

다채로운 이벤트와 많은 볼거리로 관람객들의 눈길을 끈 'GDC2009'의 여러 부스를 아래 사진을 통해 보다 자세히 살펴보자.

 

스피치

이번행사는 단순 행사를 넘어서 같은 개발자의 패널 스피치 등 자신이 즐기는 게임을 개발한 업체와 개발자들을 가장 가까이에서 만나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3년 만에 GDC의 강연대에 다시 선 이와타 사장은 '새로운 개발의 기회를 발견하다Discovering New Development Opportunity'는 주제로 강연을 하면서 혁신적인 콘솔게임기인 위Wii의 새로운 펌웨어 4.0신작 서드 파티 라인업들을 키 노트했다. 메탈기어 시리즈의 아버지인 코지마히데오는 게임 개발에 대한 세미나와 향방에 대한 개발업계의 전반적인 변화 추세를 발표해서 주목 받았다.






차세대 엔진 발표

세계 최고 수준의 그래픽과 물리효과를 자랑하는 3대 게임엔진은 에픽 게임즈의 '언리얼엔진Unreal Engine', 밸브의 '소스엔진 Source Engine, 그리고 크라이엔진 CryENGINE 이다. 이중에서 크라이텍의 크라이엔진3 CryENGINE 3가 발표해서 많은 관람객의 눈길을 끌었다. ‘당신이 보이는 대로 플레이 할 수 있다What you see is what you play'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선보인 샌드박스 레벨 에디터를 사용해서 PS3, Xbox360 등 차세대 플랫폼과 다이렉트X9/10를 기반으로 하는 PC게임까지 개발할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기어즈 오브워2의 새로운 확장 팩인스노우블라인드팩이 소개와 언리얼3 엔진의 새로운 기능에 대해서 소개되었다. 이러한 시스템들이 변형기술과 물리기반 기술은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 게임등 다양한 응용분야에서 사용자의 몰입감 증대를 위해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고 한다.

 새로운 콘솔게임기발표

최근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위한 다양한 기술과 응용이 개발되면서 사용자와의 보다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위한 새로운 콘솔게임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착안하여 브라질의 Tectoy라는 회사에서 만든 새로운 콘솔게임기 Zeebo지보가 소개되었다. 그리고 게임콘솔 대신 TV 케이블 방송처럼 별다른 추가하드웨어 없이 간단한 수신기만으로 게임을 할 수 있는스트리밍 비디오게임 서비스(SV-GS)’가 발표되었다.  이 서비스로 가상현실게임을 매우 유용하게 이용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블리자드 게임의 콘솔용으로 출시가능성 언급

최근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게임분야는 단연 콘솔게임 방식일 것이다. 2006년에 블리자드는 <스타크래프트: 고스트> 콘솔용 슈팅 게임으로 만들다가 콘솔게임 경험 부족과 PC쪽 대작에 신경 쓰면서 콘솔 게임 개발을 잠정 중단한 바 있다. 그 이후 시대의 흐름에 따라 서 이번 GDC에서 블리자드의 롭 팔도가 블리자드 게임의 차세대 Xbox용으로 출시가능성 언급했다.

게임프로 선정 GDC09' 게임 베스트 10이 발표

 

1: Split/Second (PS3/360/PC)

2: The Legend of Zelda: Spirit Tracks (DS)

3: Battlefield Bad Company 2 (PS3/360/PC)

4: Batman: Arkham Asylum (PS3/360/PC).

5: WarioWare: Snapped! (DSi)

6: Boom Blox Bash Party (Wii)

7: Fat Princess (PS3)

8: The Conduit (Wii)

9: Punch-out!! (Wii)
10: inFamous (PS3)

이번 GDC 컨퍼런스에 한국업체들의 단독 참여는 크게 눈에 띄지 않았으며 ‘Korea Game’이란 제목의 1개 부스(#6632)가 설치되었다고 한다.










. 오준헌 (드림메이커저자, CG 컬럼리스트,애니메이터)

2000 홍익대학교 전공 동양화, 부전공 예술학과 졸업

2004 Academy of Art University MFA 졸업

2005~2006 Barnyard Movie 3D Artist

2006~ 현재2K Sports 애니메이터

by 옛날사람 | 2009/06/06 01:03 | 잡지 | 트랙백 | 덧글(0)

트랙백 주소 : http://junoh.egloos.com/tb/1512408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